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영화 인타임 : 시간이 곧 돈이다

by garden101 2022. 10. 24.

인 타임

개봉일 : 2011. 10. 27.

장르 : 액션, SF, 스릴러

상영시간 : 109분

 

안녕하세요. 오늘은 영화 인 타임을 리뷰하겠습니다. 돈이 없는 세상에서 금도 아닌 시간이 돈을 대신하고 모든 것을 시간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. 시간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현실 비판을 하는 영화입니다. '시간을 목숨처럼' 란 메시지를 전하고 있기 때문에 돈에 대해 경각심을 준 영화입니다. 시간이 없으면 죽어버리기 때문에 이런 설정이 긴장감을 더 끌어올린 영화, 인 타임  바로 리뷰 시작하겠습니다. 

인 타임 줄거리

모든 인간은 25년이 되면 성장이 멈추고 그 상태로 평생을 유지한다. 자연적인 사망 원인은 단 하나이다. 자신이 보유한 시간이 0이 되는 순간 심장마비로 사망하게 된다. 시간이 무한대로 보유하고 있다면 평생을 죽지 않고 25세의 얼굴로 몸으로 살아갈 수 있다. 그리고 시간을 가지고 음식을 사고, 버스를 타고, 술을 마시고, 집세를 낸다. 윌 살라스는 매일 일을 하며 하루벌어 하루를 살아간다. 그래도 넉넉지는 않지만 엄마와 함께 행복하게 살고 있다. 그러던 어느 날, 수천 년을 살 수 있는 헤밀턴이란 남자를 위험에서 구해주고 헤밀턴은 윌 살라스에게 고마움을 표현하면서 여러 이야기를 하고 갖고 있는 모든 시간을 윌 살라스에게 전해주고 모든 것을 해탈한 듯 죽는다. 졸지에 시간 부자가 되면서 살인 누명을 쓰고 경찰들에게 쫓기게 된다. 그렇게 윌 살라스는 살고 있는 지역을 도망쳐 다른 지역으로 이동한다.

최고 상위 계층들만 살고 있는 지역에 도착하고 거기에 있는 사람들과 자신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. 그렇게 윌은 시간을 쓰며 최고 부자의 만남과 그 부자의 딸과 인연이 시작된다. 부자의 딸 실비아는 자신과 다른 윌 살라스를 보고 끌리게 되고 그들은 서로 다른 존재로부터 같이 도망치고 전 세계를 통제하는 시스템의 비밀을 파헤친다.

인 타임 후기 

영화와 책은 나에게 생각을 할 수 있게 한다. 책은 글을 읽으면서 상상을 하게 되고, 영화도 보면서 상상을 하게 된다. 중요한 점은 나의 생각이 맞는지, 틀리는지 보다 그 생각을 통해 배움이 있다는 것이다. 인 타임은 시간이 돈이다라는 소재 가지고 이야기를 만들었는데 더 재밌게 볼 수 있었다. 

현실에서도 시간은 돈이다. 하루 24시간은 사람을 차별하지 않고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다. 그렇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성공한 사람들, 부자들은 그 24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는다. 그래서 부자가 되고 성공한 것이다. 

영화에서는 시간이 진짜로 돈이 된다. 일을 하면 시간으로 지급받고 물건, 식사 등 모든 것이 시간으로 소비된다. 시간 = 돈 = 목숨이라는 이야기는 나에게 큰 반성을 하게 했다. 주인공은 매일 커피를 마신다. 어제까지 마시던 커피가 다음날에는 가격이 올라 부담되어 마시질 못한다. 어머니는 버스비가 올라 시간이 부족해 타지 못한다. 하루아침에 버스 가격이 올랐고 그 시간이 부족해 결국 집까지도 못 가고 아들 앞에서 심장이 마비된다. 얼마나 슬픈 일인지 모르겠다. 주인공이 있는 곳은 서민들이 사는 제일 가난한 지역이다. 우연히 100년이란 시간을 얻게 되어 최상위 계층이 사는 지역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그 사이에 지역과 지역 사이에 게이트를 지나게 된다. 이때 통행료를 지불하는데 최상위 계층의 지역으로 이동하면 할수록 가난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말도 안 되는 시간을 지불한다. 즉 시간으로 계층 간의 이동을 제한하였고 말도 안 되는 비용으로 부자로 태어나지 않는 이상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. 

또 영화의 특이한 점은 태어나고 25년이 되면 그때부터는 얼굴에는 변함이 없다는 것이다. 내 얼굴도 변함이 없다는 말은 다른 의미로 제한이 있다는 것이다. 

이 영화의 소재인 시간을 통해 느낀 점은 현실도 마찬가지로 돈에 의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이다. 돈이 최고다라는 말이 아니다. 부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체계인지, 부자가 만든 체계인지 알 수 없다. 실제로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이 이제는 어렵다고 한다. 그리고 인플레이션이 부자와 빈자의 차이를 더 벌려 놓았다. 결론은 시간 = 목숨 = 돈이다. 부자들은 하루 24시간을 48시간 72시간처럼 사용한다. 돈을 많이 벌자가 아닌 시간을 아끼고 더 벌어서 써야 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길이다. 

댓글